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식 수술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팔팔백입니다. 최근 라식 수술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라식수술을 받게 되면 시력이 모두 1.0으로 교정되어 안경 없이 생활할 수 있게 되어 안경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라식은 각막의 표면을 얇게 벗겨낸 후 레이저로 시력 교정을 한 다음 벗겨두었던 각막을 다시 원래의 상태로 덮어 접합시키는 수술인데, 많은 젊은 사람들이 외모의 변화를 위해 선호하고 있습니다. 라식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식 수술이란?

라식 수술은 근시, 원시, 난시 등의 시력 장애를 치료하는 굴절 수술의 유형 중 하나입니다. 라식 수술은 각막 상피의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 절판을 생성한 후 각막 절판을 열고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하고 열었던 각막을 다시 그대로 덮는 방식입니다.

 

라식 수술 시 시력조건

보통 마이너스 2 디옵터 이하를 경도 근시, 마이너스 2 디옵터에서 마이너스 6 디옵터까지를 중도 근시, 마이너스 6 디옵터 이상의 경우를 고도 근시로 분류합니다. 라식 수술은 경도 근시에서 마이너스 9 디옵터까지 고도근시 환자에게 적용되는 수술입니다.

 

라식 수술 전 검사

수술 전 검사로는 각막 만곡도 검사, 안압 검사, 굴절 검사, 각막 지형도 검사, 각막 두께 검사, 시신경 검사 등의 다양한 정밀 검사를 받게 되며 검사 결과와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수술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 전 주의사항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렌즈로 인해 각막이 눌러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시력 측정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검사 및 수술 전 일정 기간 렌즈 착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소프트 렌즈의 경우 검사 전 5에서 7일, 하드 렌즈의 경우 7에서 10일 정도 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병원에 방문해야 정확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 연령

라식 수술 시기는 각막이 충분히 성장한 만 18세 이상의 성인으로 최근 1년 이내의 시력 변화가 크지 않을 때 수술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상처 치유에 지장을 주는 전신 질환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 안질환이나 눈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수술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질환을 먼저 치료하여 완쾌한 후 시력 교정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의 장점

수술 후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라식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이나 모니터를 오래 봐야 하는 사무직 직원들이 선호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다음 날부터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고, 주기적인 검진 및 별도의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 중에 어느 수술을 받을 지 고민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수술이 더 좋고 안전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각각 수술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식은 라섹과 비교하여 시력회복 기간이 빠르고 수술 후 통증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 두께가 어느 정도 있어야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각막 상태를 점검하고 안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당일은 절대로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세수나 목욕, 화장, 운동 등은 3에서 4일 이상 피해야 합니다. 수술 후 정상 시력까지 회복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약 일주일에서 1개월 정도 걸립니다.

또한 라식 수술은 외상으로 인한 절편의 이탈 및 편의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수술 후 3주에서 4주 가량 절편의 위치가 안정화될 때까지 눈에 대한 직접적인 충격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