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성 망막병증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팔팔백입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진 상태로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이로 인해 시력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고혈압 환자가 많아지고 있어서 이러한 질병을 우려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성 망막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성 망막병증이란?

망막이란 사진기의 필름에 해당되는 얇은 신경 조직으로 안구의 뒤쪽 내벽에 붙어 있습니다. 눈에 들어오는 빛이 각막과 수용체에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이 맺히게 됩니다.

망막은 우리 신체에서 동맥, 세동맥, 모세혈관, 정맥 등 모든 종류의 혈관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유일한 조직입니다. 따라서 망막 검사를 통해 고혈압으로 인한 미세한 혈관 변화까지 관찰할 수 있는데, 이것을 고혈압성 망막병증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을 이루고 있는 근육과 내피 세포가 손상을 받아 망막에 혈액이 고이게 되고, 이로 인해 시력 장애가 유발됩니다.

고혈압성 망막병증은 고혈압의 유병 기간과 관계가 깊은데, 일반적으로 그 기간이 15년 이상이면 망막병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혈관의 변화

고혈압으로 인한 망막 혈관 변화를 각 단계별로 살펴보면

첫째, 동맥 경화 단계입니다. 고혈압에 의한 망막 혈관의 초기 변화는 혈관 연축과 혈관 운동 긴장에 의한 망막 동맥의 전반적으로 가늘어집니다. 이후 만성적인 동맥 경화성 변화가 발생하여 국소적 또는 전반적인 망막 혈관의 가늘어짐, 세동맥벽의 혼탁, 그리고 망막 세동맥에 의한 망막 세정맥의 눌림 등이 관찰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삼출입니다. 지방 고혈압에서는 망막 혈관벽이 손상되고 이에 따라 지질의 누출이 발생합니다.

세 번째는 악성 단계로, 매우 심한 고혈압에서는 시신경 유두의 허혈 및 뇌압 상승에 따른 시신경 유두 부종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고혈압에 의한 망막의 혈관 변화를 관찰하는 것은 고혈압에 의한 심장과 뇌의 혈관 변화 또한 유추할 수 있어, 심장 혈관 질환과 뇌출혈 질환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망막 병증 분류

고혈압성 망막병증에 대한 다양한 분류가 시도되어 왔으나, 현재까지 다양한 임상 향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완전한 분류 체계는 없습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류는 안저 소견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합니다.

제1단계에서는 세동맥이 약간 좁아지는 증상을 보일 뿐 망막의 변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때 세동맥이 약간 경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2단계에서는 전반적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국소적으로 좁아지며, 교화 현상이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혈압은 상당히 높습니다.

제3단계에서는 2단계의 소견과 함께 망막이 부어오르거나 출혈이 있으며, 경성 산출물의 변화만이 동반됩니다.

제4단계는 소위 악성 고혈압으로, 제3단계의 소견과 함께 울혈, 유두가 동반됩니다.

 

관찰 소견에 따른 망막 혈관 변화의 분류는 고혈압 환자의 전신 예우를 반영하는 것이 특징인데, 임상적으로 1, 2단계의 경우는 전신적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가 많고, 3단계의 경우 심장, 뇌 또는 신장 기능 부전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4단계는 뇌에 신장의 기능 부정과 이로 인해 몸이 위험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고혈압 망막병증 진단과 치료

고혈압 망막병증에 대한 진단은 특징적인 안저 소견의 관찰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안저 검사는 모든 환자에서 산도 검사가 원칙이며, 렌즈를 이용한 세급등, 현미경, 안저 검사 또는 도상 검안경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이용한 세급등, 현미경, 안저 검사는 고배율의 입체시가 가능하며, 황반, 망막 내와 미세혈관 이상 등을 관찰하는 데 적합합니다.

도상 검안경 검사란 안저 또는 근시, 원시 등의 정도를 검사하는 안경으로 암실 내에서 일정한 광선을 안저에 보내 반사광을 직접 또는 렌즈를 통해서 검사하는 것으로, 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이용하여 반복적이고 세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망막병증으로 확진되면 혈압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망막의 변화가 진행되면 정도에 따라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고혈압의 치료와 함께 1년에 한두 차례 정도 정밀 망막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고혈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망막 변화는 정상 혈압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동맥 경화성 변화는 연령의 증가와도 관련이 깊으므로 고혈압성 망막병증의 진단에는 정확한 혈압 측정이 필수적입니다.

 

고혈압과 안과 검사

고혈압으로 진단받는다고 해도 대부분의 환자는 무증상으로 조기에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망막의 변화가 진행되면 정도에 따라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적극적인 고혈압의 치료가 필요하며, 1년에 한두 차례 정도 정밀 안전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특히 갑자기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심한 두통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는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고혈압성 망막병증은 고혈압의 약물 요법으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